정보처리기사

[정보처리기사 실기] sec181 ~ 190

이앙지 2023. 7. 13. 12:12

Section 181. 스위치

스위치 : 랜과 랜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랜을 만드는 장치, OSI 7 계층의 레이어에 따라 L2 등으로 분류

- L2 스위치 : 일반적인 스위치, MAC 주소 기반으로 프레임(L2에서 패킷 = 프레임) 전송, 동일 네트워크간 연결만 가능

- L3 스위치 : L2 + 라우터 기능, IP주소 기반 패킷 전송,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연결 가능

- L4 스위치 : L3 + 로드밸런서, TCP/UDP 기반 배분 기능 더해짐

- L7 스위치 : IP/TCP/UDP/패킷내용 까지 참조하여 세밀한 로드밸런싱 가능

 

방식

Store and Forwarding : 데이터를 모두 받은 후 스위칭하는 방식

Cut-through : 데이터의 목적지 주소만을 확인한 후 바로 스위칭하는 방식

Fragment Free : 위 두가지의 장점 결합

 

백본 스위치 : 네트워크 연결에 중추적 역할의 백본에서 스위칭 역할하는 장비, 모든 패킷이 지나가는 네트워크 중심에 설치, 주로 L3가 해당

 

Hierarchical 3 Layer 모델

- 액세스 계층 : 최초 연결 지점, 포트수 >= 사용자수, L2 사용

- 디스트리뷰션 계층 : 랜 간의 라우팅 기능 수행, 라우터 + L3

- 코어 계층 = 백본 계층 : 메일, 인터넷 접속, 화상 회의 등, 백본 스위치 사용

 

 

Section 182. 경로 제어 / 트래픽 제어

경로 제어 :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

경로 제어 기준 : 성능 기준, 경로의 결정 시간과 장소, 정보 발생지, 경로 정보의 갱신 시간

 

경로 제어 프로토콜

IGP(Interior Gateway Protocol) : 자율 시스템 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

  (1) RIP(Routing Information Protocol) : 가장 많이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, Bellman-Ford 알고리즘 사용, 최대 홉수 15, 30초마다 알리며, 180초이내 수신 않으면 이상 상태 간주

  (2) OSPF(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) : RIP 단점 해결,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, 최단 경로 탐색에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, 변화된 정보만 알림

EGP(Exterior Gateway Protocol) : 게이트웨이 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

EGP(Border Gateway Protocol) : EGP 단점을 보완, 라우팅 테이블을 초기에 교환 이후 변화된 정보만 교환

 

트래픽 제어 :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

트래픽 제어 종류 : 흐름 제어, 폭주 제어, 교착상태 방지

 

흐름 제어 : 송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

- 정지-대기 : 확인 신호(ACK)를 받은 후에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, 한번에 하나의 패킷만 전송

- 슬라이딩 윈도우 : 확인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 양 조절, ACK 없이도 보낼 수 있는 패킷 최대치 미리 약속(윈도우 크기)

 

폭주 제어 : 패키 수 제어 기능, 오버플로 방지

- 느린 시작, 혼잡 회피

 

 

Section 183. SW 관련 신기술

블록체인 : P2P 네트워크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peer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 기술

인공지능

뉴럴링크 :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

딥 러닝

전문가 시스템

AR

분산 원장 기술

해시

양자 암호키 분배(QKD)

프라이버시 강화 기술(PET)

공통 평가 기준(CC)

개인정보 영향평가 제도(PIA)

그레이웨어

매시업 : 웹 제공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sw/서비스 등을 만드는 기술

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(RIA)
시멘틱 웹

증발품

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(OGSA)

서비스 지향 아키텍처(SOA) : 기업의 인프라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

서비스형 소프트웨어(SaaS) :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SW  

소프트웨어 에스크로

복잡 이벤트 처리(CEP)

디지털 트윈 : 현실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, 물리 자산을 가상화

 

 

Section 186. HW 관련 신기술

고가용성(HA) : 장애 발생시 다른 시스템으로 대체 가능한 환경 구축한 매커니즘

RAID : 데이터 블록들을 다른 디스크에 분산 저장할 경우, 블록들을 여러 디스크에서 읽거나 쓰는 기술

N-Screen : N개의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 보는 서비스

Companion Screen : N-Screen의 종류, 넷플릭스 보면서 다른 화면가서 다른 일 할 수 있는 것

Thin Client PC : 주변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용되는 개인용 컴퓨터

Phablet : 폰+태블릿, 태블릿 기능 포함한 5인치 이상 폰

MEMS : 초정밀 반도체 제조 기술을 이용한 센서

TrustZone Tech : 프로세서 하나 안에 일반 처리 구역과 보안 구역으로 분할하여 관리하는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술

M-DISC : 한번의 기록만으로 자료 영구보관(Millennial)

Memristor : 메모리 + 레지스터, 전류의 방향과 양 등 기존의 경험을 모두 기억하는 특별 소자

 

 

Section 187. Secure OS

개념 :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이식하여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시슽템 자원을 보호하는 운영체제

- 암호적 분리, 논리적 분리, 시간적 분리, 물리적 분리

 

참조 모니터 : 보호 대상 객체에 대한 접근통제를 수행하는 추상머신 > 실제 구현 = 보안 커널(SKDB:security kernel DB)

- 격리성, 검증가능성, 완전성

 

 

Section 188. DB 관련 신기술

빅데이터 : 기존 관리 방법으로 관리 어려운 막대한 양의 데이터

브로드 데이터 : 소비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

메타 데이터 : 일련의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 주는 데이터 <meta>

디지털 아카이빙 : 디지털 정보 자원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작업

하둡 : 오픈 소스 기반 분산 컴퓨팅 플랫폼, 자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

맵리듀스 : 대용량 데이터 분산 처리 프로그래밍 모델, Map 작업 후 추출 Reduce

타조(Tajo) : 하둡 기반의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(주제별로 데이터 통합,축적한 DB)

데이터 다이어트 : 데이터 압축 및 중복 배제 등 새로운 기준에 따라 다시 나누어 저장

데이터 마이닝 : 대량의 데이터 분ㄴ석하여 데이터에 내재된 변수 사이의 상호 관계 규명 > 일정한 패턴 찾기

OLAP :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요약 정보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

- roll, drill, pivoting, slicing, dicing

 

 

Section 189. 회복 / 병행제어

회복 : DB가 손상되었을 때 손상되기 이전의 정상 상태로 복구하는 작업

기법 종류

- 연기 갱신 기법 : 트랜잭션 성공 완료 까지 갱신을 연기하는 기법, Log에 보관, Redo만 가능

- 즉각 갱신 기법 : 갱신되면 부분 완료 되기 전이라도 실제 DB에 바로 반

- 그림자 페이지 대체 기법 : 갱신 이전 DB를 일정 크기 페이지 단위로 구성, 그림자 페이지를 만들고 Rollback할때 페이지를 그림자로 대체

- 검사점 기법 : 체크포인트를 로그에 보관해두고, 검사점부터 회복 작업을 하여 시간 절약

 

병행제어 : 동시에 실행되는 트랜잭션 간의 상호 작용을 제어

기법 종류

- 로킹 : 단위 액세스 전에 Lock 요청 후 허락 되어야만 액세스 가능

- 타임 스탬프 순서 : 트랜잭션 실행 시작 전에 시간표 부여하여 시간에 따라 트랜잭션 작업 수행

- 최적 병행수행 : 병행수행하여 충돌률 낮추기

- 다중 버전 기법 : 다중 버전 타임 스탬프 기법, 버전을 부여하여 관리

 

로킹단위 : 한꺼번에 로킹할 수 있는 객체의 크기

- 단위 크면 오버헤드 저하 병행성 수준 저하, 단위 작으면 오버헤드 증가 병행성 수준 증가

 

 

Section 190. 교착상태

개념 :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

충분조건

- 상호 배제

- 점유와 대기

- 비선점

- 환형 대기

해결방법

- 예방 기법 : 자원 낭비가 가장 심함

- 회피 기법 : 은행원 알고리즘

- 발견 기법 

- 회복 기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