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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 실기] 기출정리 2020년 3회 본문
1.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, 수정하기 쉽도록 개선
리팩토링
-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, 수정하기 쉽도록 개선함
- 결과의 변경없이 코드의 구조를 재조정하는 것으로 가독성을 높이고, 유지보수를 쉽게하기 위한 목적
- 코드의 외부 행위는 바꾸지 않고 내부 구조를 개선시켜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, 수정하기 쉽도록 만드는 것
2. 0
#include <stdio.h>
void main() {
int c=0;
int i=0;
while(i<10) {
i++;
c *= i;
}
printf("%d", c);
}
c에 값을 할당 안 했음
0에 곱하는 꼴이므로 답은 0
0 * 1 * 2 * 3 * 4 * 5 * 6 * 7 * 8 * 9 * 10 = 0
3. DELETE FROM 학생 WHERE 이름="민수"
컬럼명 따로 안씀
4. ICMP
TCP/IP에서 신뢰성없는 IP를 대신하여 송신측으로 네트워크의 IP 상태 및 에러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프로토콜을 ( )이라 한다.
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, RFC 792
ICMP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비신뢰적인 특성을 보완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IP 패킷 전송 중 에러 발생 시 에러 발생 원인을 알려주거나 네트워크 상태를 진단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.
5.
public class Test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[]args){
int i=0;
int sum=0;
while (i<10){
i++;
if(i%2==1)
continue;
sum += i;
}
System.out.print(sum);
}
}
30 ← 결과
진리표(디버그표)
i | i++ | sum + i | sum |
0 | 1 | continue | 0 |
1 | 2 | 0 + 2 | 2 |
2 | 3 | continue | 2 (변화없음) |
3 | 4 | 2 + 4 | 6 |
4 | 5 | continue | 6 (변화없음) |
5 | 6 | 6 + 6 | 12 |
6 | 7 | continue | 12 (변화없음) |
7 | 8 | 12 + 8 | 20 |
8 | 9 | continue | 20 (변화없음) |
9 | 10 | 20 + 10 | 30 ← < < 결과 |
10까지 ++ 되는거
6. 프로토콜
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'기술적 은어'를 뜻하는 ( )이라는 용어로 정의하였다. ( )안에 들어갈 용어는?
톰 마릴 = 프로토콜
8. SELECT 과목이름, MIN(점수) AS 최소점수, MAX(점수) AS 최대점수
FROM 성적
GROUP BY 과목이름
HAVING AVG(점수)>=90;
9. DELETE FROM 학생 WHERE 이름='민수';
10. ÷
릴레이션 A, B가 있을 때 릴레이션 B 조건에 맞는 것들만 릴레이션 A에서 튜플을 꺼내 프로젝션하는 관계대수의 기호는 무엇인가?
11. 헝가리안 표기법 = 식별자 표기 시 접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
12. 블랙박스테스트
원시코드를 모르는 상태로 실행하며 테스트하는 기법
소프트웨어의 내부구조를 모르는 상태로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테스트한다 .
동치 분할 테스트, 경계값 분석 테스트 등의 종류가 있는 테스트 기법
13. 234
#include <studio.h>
int r1(){
return 4;
}
int r10(){
return (30+r1());
}
int r100(){
return (200+r10());
}
int main(){
printf("%dn", r100());
return 0;
}
14. 스키마
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제약조건에 대한 명세로, 내부 스키마와 개념 스키마, 외부 스키마로 나뉜다.
15. vehicle name: Spark
abstract class vehicle{
private String name;
abstract 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;
public String getName(){
return "vehicle name:" +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val){
name = val;
}
}
class Car extends Vehicle{
public Car(String val){
setName(val);
}
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{
return "Car name : " + val;
}
public String getName(byte val[]){
return "Car name : " + val;
}
}
public class good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Vehicle obj = new Car("Spark");
System.out.print(obj.getName());
}
}
18. A. 포인트 투 포인트(Point-to-point)
B. 허브 앤 스포크(Hub & Spoke)
EAI 유형에는 메세지 버스(Message bus) 유형, 하이브리드(Hybrid) 유형, ( A ) 유형, ( B ) 유형이 있다. 괄호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.
EAI
포인트 투 포인트
허브앤 스포크
메세지 버스
하이브리드
19. C++ 생성자 = 해당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종류의 메서드
20. ALTER TABLE 학생 ADD 주소 VARCHAR(20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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