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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 실기] 기출정리 2020년 3회 본문

정보처리기사

[정보처리기사 실기] 기출정리 2020년 3회

이앙지 2023. 7. 18. 18:00

1.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, 수정하기 쉽도록 개선

리팩토링

-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, 수정하기 쉽도록 개선함
- 결과의 변경없이 코드의 구조를 재조정하는 것으로 가독성을 높이고, 유지보수를 쉽게하기 위한 목적
- 코드의 외부 행위는 바꾸지 않고 내부 구조를 개선시켜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, 수정하기 쉽도록 만드는 것

 

 

2. 0

#include <stdio.h>
void main() {
    int c=0;
    int i=0;
        while(i<10) {
    	i++;
        c *= i;
    }
    printf("%d", c);
}

c에 값을 할당 안 했음
0에 곱하는 꼴이므로 답은 0 
0 * 1 * 2 * 3 * 4 * 5 * 6 * 7 * 8 * 9 * 10 = 0

 

 

3. DELETE FROM 학생 WHERE 이름="민수"

컬럼명 따로 안씀

 

 

4. ICMP

TCP/IP에서 신뢰성없는 IP를 대신하여 송신측으로 네트워크의 IP 상태 및 에러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프로토콜을 ( )이라 한다.

Internet Control Message Protocol, RFC 792

ICMP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비신뢰적인 특성을 보완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IP 패킷 전송 중 에러 발생 시 에러 발생 원인을 알려주거나 네트워크 상태를 진단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.

 

 

5.

public class Test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[]args){
        int i=0;
        int sum=0;
        while (i<10){
            i++;
            if(i%2==1)
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sum += i;
        }
    System.out.print(sum);
    }
}

30  ← 결과

진리표(디버그표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i   i++      sum  + i        sum  
  0  1  continue     0
 1 2  0   +   2     2
 2 3  continue     2  (변화없음)
 3 4  2  +    4     6
 4 5  continue     6  (변화없음)
 5 6  6    +   6   12
 6 7  continue   12  (변화없음)
 7 8  12 + 8   20
 8 9  continue   20   (변화없음)
 9 10  20  + 10   30      ←   < < 결과

10까지 ++ 되는거

 

 

6. 프로토콜

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'기술적 은어'를 뜻하는 ( )이라는 용어로 정의하였다. ( )안에 들어갈 용어는?

 

톰 마릴 = 프로토콜

 

 

8. SELECT 과목이름, MIN(점수) AS 최소점수, MAX(점수) AS 최대점수

FROM 성적

GROUP BY 과목이름

HAVING AVG(점수)>=90;

 

 

9. DELETE FROM 학생 WHERE 이름='민수';

 

 

10. ÷

릴레이션 A, B가 있을 때 릴레이션 B 조건에 맞는 것들만 릴레이션 A에서 튜플을 꺼내 프로젝션하는 관계대수의 기호는 무엇인가?

 

 

11. 헝가리안 표기법 = 식별자 표기 시 접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

 

12. 블랙박스테스트

원시코드를 모르는 상태로 실행하며 테스트하는 기법

소프트웨어의 내부구조를 모르는 상태로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테스트한다 .

 동치 분할 테스트, 경계값 분석 테스트 등의 종류가 있는 테스트 기법

 

 

13. 234

#include <studio.h>
int r1(){
	return 4;
}
int r10(){
	return (30+r1());
}
int r100(){
	return (200+r10());
}
int main(){
	printf("%dn", r100());
    return 0;
}

 

 

14. 스키마

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제약조건에 대한 명세로, 내부 스키마와 개념 스키마, 외부 스키마로 나뉜다.

 

 

15. vehicle name: Spark

abstract class vehicle{
    private String name;
    abstract 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;
    public String getName(){
    	return "vehicle name:" + name;
    }
	public void setName(String val){
    	name = val;
    }
}

class Car extends Vehicle{
	public Car(String val){
    	setName(val);
   }
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{
	return "Car name : " + val;
   }
public String getName(byte val[]){
	return "Car name : " + val;
   }
}

public class good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Vehicle obj = new Car("Spark");
    System.out.print(obj.getName());
    }
}

 

 

18. A. 포인트 투 포인트(Point-to-point)
B. 허브 앤 스포크(Hub & Spoke)

EAI 유형에는 메세지 버스(Message bus) 유형, 하이브리드(Hybrid) 유형, ( A ) 유형, ( B ) 유형이 있다. 괄호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.

 

EAI

포인트 투 포인트
허브앤 스포크 
메세지 버스
하이브리드 

 

 

19. C++ 생성자 = 해당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종류의 메서드

 

 

20. ALTER TABLE 학생 ADD 주소 VARCHAR(20);